직접 하늘을 나는 특별한 체험비행
항공우주 진로 모색 학생의 날 운영
드론 경연과 항공시뮬레이션 대회 눈길

▲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.

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동안 사천 하늘과 땅이 화려한 축제 분위기로 들썩인다. 2018 공군과 함께하는 사천에어쇼(제14회 사천항공우주엑스포)에서는 어떤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는지 살펴보자.

#사천에서만 가능한 체험비행 올해도

사천에어쇼에서만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공군 CN-235 수송기, 공군 HH-47 헬기, 대학 항공기, 경량항공기, KT-1 시뮬레이터 체험을 꼽을 수 있다. 엑스포 추진위는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7일까지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 접수를 받아 무작위 추첨프로그램에 의해서 대상자를 선발해 행사 기간 중 체험 비행을 갖는다.

사전에 신청하지 못했거나 체험비행 대상자로 선발되지 못했더라도 대학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체험비행, 그리고 KT-1시뮬레이터 체험은 주행사자인 사천비행장에서 개막식날을 제외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동안 이벤트 행사인 체험비행 현장추첨(오전)을 통해 체험비행을 할 수 있다.

공군 수송기 및 헬기 체험비행은 일반인이 탑승하기 힘든 군용 항공기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로 일반 관람객뿐만 아니라 비행장 주변의 소음지역 주민과 지역의 소외된 사람들에게도 하늘을 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색다른 행사이다.  2014년부터 시작된 ‘대학항공기 체험비행’은  조종사로부터 비행원리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사천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관람하기에 탑승자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는 프로그램이다.

 ‘KT-1 시뮬레이터 체험‘은 실제 KT-1 항공기를 조종하는 것과 똑같이 재현되는 시뮬레이터를 이용, 체험 전 참가자들은 간단한 비행교육을 받은 후 시야를 가득 채우는 돔 스크린 안에서 실제 항공기와 동일한 환경에서 비행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.

#항공우주 진로 꿈꾼다

엑스포 추진위는 올해 신규 프로그램으로 공군과 함께 하는 학생의 날 행사를 기획했다.

이 행사는 항공관련 직업군(조종사, 정비사, 비파괴)의 진로특강, KAI 항공기 생산현장과 에비에이션센터, 항공박물관, 항공우주첨단과학관 등의 견학과 울진비행훈련원 에어부산과정 설명회와 더불어 항공관련 직업 체험, STEAM(융합인재교육)체험, 공군조종사와의 만남의 장외에도 항공관련 학과 소개 및 상담· 체험, 지문 검사를 통한 타고난 특성 및 적성 평가와 상담, 항공우주우표 전시회 및 우표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. 

항공대회는 ‘항공시뮬레이션 에어레이싱대회’, ‘전국 모형항공기대회’, ‘공군참모총장배 드론 종합경연대회’, ‘항공과학 그림그리기’, ‘항공과학 글짓기’, ‘국제 PAV 기술경연대회’가 운영된다.

#VR, 드론 접목 경연대회 눈길 

행사 기간 중 열리는 ‘항공시뮬레이션 에어레이싱대회’도 많은 관객들의 시선을 모을 예정이다. 이 대회는 국내 기술로 최초로 양산한 KT-1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조종하여 사천 팔경을 배경으로 정해진 코스를 최단시간에 비행하는 기록경기대회로 사천비행장에서 진행된다. 

올해로 3회를 맞는 ‘공군참모총장배 드론 종합경연대회’는 실제 드론이 없는 일반인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e드론 레이싱대회와 드론을 활용한 팀 경기인 드론축구대회로 진행되며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은 공군참모총장상과 상금이 수여된다.

#항공 관련 체험 전시 다채 

 ‘공군과 함께하는 2018 사천에어쇼’에서는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항공관련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. 직접 코딩을 하여 로봇을 움직여보는 오조봇‧대시 체험교실, 어린이들이 에어바운스를 이용한 낙하산 간접체험을 할 수 있는 낙하산 시뮬레이션 체험을 비롯하여 항공무장 전시/체험, 항공기 포토존, 항공과학 체험교실 등이 준비돼 있다.

 그 외 사천시 종합홍보관 등 공공기관 및 단체들의 홍보 프로그램과 홍보체험관을 통해 건강과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체험이 제공된다.

이외에도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행사장내 미아보호소, 모유 수유실, 휠체어, 유모차 대여, 그늘막 쉼터, 이동화장실 등을 확대하고 관람객들의 다양한 기호를 고려한 식·음료 존 배치, 행사장내 LED 전광판을 추가 설치하여 행사프로그램과 기관별 홍보 동영상을 전 행사장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. 

저작권자 ©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